티스토리 뷰

반응형

특별재난지역 혜택과 지원금 신청방법알아보기이미지

안녕하세요! 경이입니다. 요 근래 호우주의보로 난리가 아니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봤는데요. 이 글을 작성한 날도 비가 오락가락해서 당황했어요. 정부에서는 이런 피해로 인해서 특별재난지역 13개 지자체를 선포했는데요. 선포된 지역은 재난 종료 후 10일 이내로 신청해야 한다고 하니 서둘러 알아보시길 바라요.

 

특별재난지역 선포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되면 행정, 재정, 금융, 세제 등 특별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피해 복구비 50%가 국비로 지원됩니다.

 

재난사태 선포   특별재난지역 선포
극심한 인명.재산피해
발생하고 예상되는 재난
대상 국가 차원의 특별조치 필요 재난
물자동원, 공무원 비상 소집 등
시급한 조치
국가차원 대규모지원은 없음.
차이 재난 복구 계획에 따른
다양한 보상과 지원

 

 

 

특별재난지원금 신청하는 곳

 

 

현제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은 13곳

세종시, 청북 청주시, 괴산군, 충남 논산시, 공주시, 청양군, 부여군, 전북 익산시, 김제시 죽산면, 경북 예천군, 봉화군, 영주시, 문경시, 세종특별시 해당되는 지역이시라면 서둘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특별재난지역 복구 지원 내용

개인가정 : 긴급생활안정자금이 지원되고 기존 대출 만기가 되더라도 연장, 중단됩니다. 신용카드 결제일도 유예가능하고 연체에 대한 특별 채무 조정도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등 추진, 또는 연체된 부채에 대해 채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무상수리 : 2023년 7월 9일부터 침수 피해 지역에 대한 가전제품 무상수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충북 괴산 불정면 면사무소에서 수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니 혜택을 받으 시기 바라며 LG, 위니아가 공동으로 무료 수리 팁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충청북도 주민들이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지외 지역은 전화로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기준 혜택은 (예상 보상액)

집 침수 200만원
가옥파손 1,600만원
재해 부상 500만원 이상 1억원 이하
사망, 실종 2천만원
집이 침수되었을 때, 자신의 집이 아니라면 집 주인과 함께 200만원 상당
보상금의 50%를 받은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파일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정부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복구지원과).pdf
0.79MB

 

 

 

 

신청방법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접속 - 상단에 참여와 신고 카테고리 클릭 - 사유재산피해신고 페이지에서 항목  클립 후 신규등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