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기자는 오래 먹으면 늙지 않고 추위와 더위를 이겨내며 장수한다는 동의보감 기록이 있는데요. 인삼과 하수오와 같이 3대 명약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구기자의 효능과 이걸 어떻게 먹는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의 효능
1. 눈건강
눈에 좋은 영향을 주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구기자는 꾸준히 섭취하면 눈건강을 유지해주고 시력저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체중감량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이 지방흡착을 도와주고 체내지방분해를 촉진되게 도와주어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관건강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특히 베타인은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심근경색과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기억력 향상
베타 아밀로이드 성분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뇌 기능을 촉진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학습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노화예방
비타민B와 비타민C는 가장 좋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요. 이 비타민이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머리카락의 새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체온조절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있다고 합니다. 땀이 많이 날 경우, 열이 높을 때 적절한 섭취로 열을 내려 체온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7. 간 건강
베타인은 실제 지방간 양물에 쓰일 정도로 지방간 축척을 억제해 주고 간세포를 촉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적힌 내용에 의하면 신장을 강화해 주고 간 기능을 높여주어 음주로 지쳐있는 간을 보호해 주고 눈을 맑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구기자에 있는 필수 아미노산 등이 많이 있어 피곤할 때 해소를 돕기도 한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
구기자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말려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항산화제가 더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말리게 되면 섬유질이 더 풍부해서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2~5g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차로 먹는 법
말린 구기자를 프라이팬에 약불로 색이 변할 정도로 볶아줍니다. 다 볶은 후 물 1L와 볶은 것을 10g 정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고 난 후 20분 더 끓여 준 후 먹으면 됩니다.
부작용
독성이 없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만 평소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 장이 약하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와 구토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임신했을 때는 먹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이번 블로그 글은 구기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쉽게 감기에 걸리니 다들 몸챙기며 건강하게 추석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번 구기자에 대한 글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