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풍차 돌리기가 뭔지 아시나요??? 요즘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재테크로 목돈을 모은다고 해요. 또 예테크 방법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죠. 가장 안전한 재테크라고 하니 어떻게 하는지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풍차 돌리기란??
풍차돌리기는 매달 새로운 예금과 적금 상품에 가입해서 목돈을 모으는 방법인데요. 달마다 새로운 상품에 가입을 해서 이자를 쌓아가는 방식이에요. 이렇게 매달매달 하니 마치 풍차처럼 계속 돌아간다 해서 풍차 돌리기라고 하는 거예요. 보통은 1년짜리 상품을 가입해서 이자를 한번 받는 형식이지만 이 풍차 돌리기는 매달 새로운 상품을 가입해서 1년 후 만기가 되었을 때 한 달에 한 번씩 이자를 받게 되는 거죠.
2. 이런 방법이 좋은 이유!
금리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풍차를 돌릴때 마다 금리가 더 높은 상품을 찾아서 가입할 수 있다 보니 은행에서 금리가 높은 특판상품을 내놓고 하나의 상품에 목돈을 다 넣어버리면 대부분 "아 저기다 넣을걸"하시잖아요? 마치 주식에서 나오는 분산투자 같은 느낌과 비슷해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입니다. 왜냐면 한 상품에 돈을 넣게 되면 목돈이 필요할 때 목돈을 넣어둔 걸 해지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요. 풍차 돌리기를 하게 되면 여러 개의 상품 중에 모두 다 해지하지 않고 몇 개만 해지해서 나머지의 이자는 받을 수 있으니 그만큼 손해는 줄어들겠죠?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는 재테크의 가장 시작하기 좋은 방법이에요. 저축은 꾸준한 습관과 끈기가 필요한데 단순히 조금 덜 쓴다는 마음이라면 돈을 모으기 정말 어려울 거예요. 그런데 이 풍차 돌리기는 적은 금액으로 실천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할 뿐만 아니라 매달 이자 모으는 재미까지 누릴 수 있는 게 장점이에요. 크게 어려울 것 없이 이자가 높은 상품만 비교해 보면 되니 많은 공부를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3. 돌리는 방법
상품을 찾는 방법은 금융감독원에 "금융상품 한눈에", 그리고 네이버 페이에 있는 "예적금비교"에서 비교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서 상품의 금리가 높은 상품을 찾아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120만 원의 목돈이라면 매달 10만 원씩 새로운 예금에 가입하면 돼요. 그러면 만기가 왔을 때는 원금과 이자를 다시 풍차 돌리기 방식으로 적금을 들어주면 좀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 대신 주의해야 할 점은 예산을 잘 짜야하는데요. 마지막 적금까지 내야 하는 돈의 액수가 점점 커지기 때문이죠 이해를 위해 표를 만들어 보았어요. 아래의 표를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자동이체는 필수로 해 두시길 바라요!
4. 주의해야 할 점
금리가 계속 높아지면 좋겠지만 금리가 낮아지면 금리가 좋은 상품에 가입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리고 돈을 굴린다고 표현하죠, 굴리기 때문에 상품 하나의 기간보다 두 배의 기간이 늘어난다는 단점도 있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통장은 계좌개설 20일 제한이 있어요. 20일 제한은 보이스피싱이나 대포 통장 등 단기간 많은 계좌를 만들어 악용할 수 있어 이를 막기 위해 생겨난 제도입니다. 한 은행에서 새로운 통장을 만들었다면 영업일 기준 20일이 지나야 다른 은행에서 새롭게 통장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만약 처음한다면?
처음이라면 큰 금액보다 소액으로 천천히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기간이 너무 길어 힘들다면
적금기간이 너무 길어 부담된다면 만기가 한 달, 혹은 반년으로 짧은 초단기 적금을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 단기 적금 중에 계좌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카카오 뱅크에서는 1인당 30개의 계좌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26주 적금이라 해서 소액부터 할 수 있는 풍차 돌리기 단기 소액적금이 있어요.
이번엔 적금에 대해서 올려보았습니다. 최근 저는 물가상승과 똑같은 월급에 스트레스를 받아 이런 걸 알아보고 있었는데,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