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마토는 처음 발견 되었을 때는 붉은 열매라 사람들이 잘 먹지 않았데요. 그러나 시간이 좀 지나고 나서는 몸에 정말 좋다고 소문이 났죠.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은 파래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람들 몸에 좋다고 합니다. 어디에 좋은지 부작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1. 혈압관리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 안에 과잉 축척된 나트륨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로 인해서 고혈압 예방도 되는데요. 그렇지만 칼륨성분으로 인해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항암효과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과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항암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성분들은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암세포 증식에 방지하는 것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라이코펜 성분이 피부 활성화 산소 수치를 낮춰주는데요. 이 덕분에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막아 주어 잡티와 기미에 대한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이 피부탄력과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4. 뼈건강
비타민K성분이 풍부하여 뼈에 있는 칼슘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비타민K의 성분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토마토 또한 도움이 됩니다.
5. 체중감량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니 몸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심혈관 건강
라이코펜 성분과 비타민c는 심혈관 건강을 케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벽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 때문에 고민이 되신다면 토마토를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눈건강
비타민A도 들어있는 토마토는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노안이 오는 것을 막아주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8. 성인병
우리 몸에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혈전을 유발할 수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토마토가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토마토는 잘 익은 토마토를 드셔야 좋습니다. 덜익은 토마토에는 독성이 있어 알레르기반응을 유발하기때문입니다. 또한 효능에 나온 칼륨이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자제하셔야 하는데요. 전문가와 상의를 하고 드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그리고 라이코펜의 부작용으로 인해 설사와 복부팽만감 등 소화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도염증이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이 조심하서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토마토는 산성이기 때문에 식도 질환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