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경이입니다. 저는 가족력이 있어서 혈압이 생기기 쉬운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혈압이 은근히 많더라고요. 이번 내용은 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혈압이 있으시다면 어떤 병인지 알고 있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높아지는 상태를 이야기하는데요. 동맥혈관 벽에 대항한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혈액의 압력은 심장이 수축하여 동맥혈관으로 혈액을 보낼 때 가장 높은데, 이때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심장이 늘어나서 혈액을 받아들일 때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의 기준
정상 혈압 : 수축기 혈압 120mmHg미만 / 확장 시 혈압 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혈압 120~139mmHg / 확장기 혈압 80~89mmHg
1기 고혈압 (경도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150mmHg / 확장기 혈압 90~99mmHg
2기 고혈압 (중등도 이상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상이거나 / 확장기 혈압 100mmHg 이상
이유
고혈압은 신경성 요인과 레닌-안지오텐신 기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유전, 흡연, 남성, 노령화는 고혈압 유발을 촉진시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고혈압의 90%는 본태성 원인으로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5~10%는 명확한 원인의 이차성 고혈압에 해당한데요. 본태성 고혈압은 한 가지의 원인이 아닌 다양한 이유가 모여서 만들어지는데요. 짜게 먹는 습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유전 등이 있습니다.
- 가족력
- 흡연
- 고지혈증
- 당뇨병
- 60세 이후 노년층
- 성별(남성과 폐경 이후 여성)
- 식사 (나트륨, 지방과 알코올 과잉섭취, K, Mg, Ca의 부족)
- 약물(경구 피임약, 제산제, 항염제, 식욕억제제)
증상
고혈압은 보통 증상이 없다고 해요. 신체검사나 진찰 중 우연히 발견될 수도 있지만 고혈압은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불릴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있다고 하면 두통,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뿐만이 아닌 코피, 혈뇨, 시력저하, 뇌혈관 장애 증상, 협심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통이 있으면 혈압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혈압 때문에 두통이 생기지 않고 두통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혈압보다 두통을 먼저 조절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목이 뻣뻣하다고 느낄 때도 혈압일까? 하실 수 있지만 이것 또한 목이 뻣뻣해지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등과 같은 이유를 고려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가끔 기립성 저혈압이 오는데요. 심하진 않지만 앉았다가 벌떡 일어나면 핑돌면서 어지러움을 느끼는데요.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많이 느껴요. 그 이유는 수분부족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커피, 보리차 등의 다양한 음료는 이뇨작용을 해서 수분이 채워지는 게 아니라 생수를 꼭 마셔줘야 한데요. 다이어트하시는 분이라면 생수도 꼭 챙겨드시길 바래요.
혈압 진단 방법
혈압을 한 번만 측정해서 고혈압을 판단하는 것은 옳지 않아요. 하루 간격을 두고 몇 번 측정을 한 뒤 진단하게 되는데요. 측정할 때 앉은 상태에서 5분 이상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측정 30분 전에는 담배나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아요. 2회 이상 측정하여 5mmHg 이상 차이가 난다면 한번 더 측정해야 합니다. 위에 기록해 놓은 기준을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혈압은 노년층에 발생이 많이 하지만 젊은 나이의 고혈압이라면 이차성 고혈압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전문의료진과 함께 다양한 검사를 알아보시길 바라요.
치료방법
혈압은 약물과 비약물치료법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전 단계라면 체중조절, 식사 요법,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을 통해서 먼저 비약물적으로 시도하는 것을 권장하며, 고혈압 단계를 받게 되면 약물을 이용해 혈압을 정상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킨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과 많은 관계가 있어서 금연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혈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운동도 꾸준히 하고 짜게 먹는 습관도 고쳐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출산 후에 갑자기 고혈압이 왔었어요. 평소 정상이었다가 이유 없이 고혈압이 되어 약을 먹은 적이 있는데요. 3주 정도 약을 먹고 다시 정상 혈압으로 돌아왔었어요. 혈압은 우리 몸이 잘 있다는 신호이며, 정말 중요하다고 해요. 그러니 많은 분들이 혈압관리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