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흑마늘은 생마늘을 발효시켜 만드는 것이 흑마늘인데요. 발효하는 과정에서 매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생기면서 좀 더 먹기 쉬어지는데요. 이번 내용은 이 흑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흑마늘의 효능
1. 항암효과
흑마늘은 일반 마늘보다 폴리페놀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무려 10배차이라고 합니다. 황성분인 에스 아릴 시스테인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2. 고혈압
항산화제의 대표적인 비타민E 보다 2000배나 차이나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 세포의 건강에 도움을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 순환에 원활함을 더해줍니다.
3. 피부미용
흑마늘에 항산화력이 강한 유황이 함유되어 있어 탄력과 보습 및 윤기에 도움을 줍니다. 이뿐만이 아닌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노화와 예방과 멜라닌 색소가 증가되는 것을 억제하여 주근깨나 기미, 검버섯의 역제를 도와줍니다.
4. 혈관 건강
흑마늘은 고혈압에도 좋다고 알려졌는데요. 흑마늘에 스테로이드 사포닌의 성분이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아조 센 성분이 중성지방의 축적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셀레늄과 마그네슘, 스코르디닌 성분 덕분에 꾸준히 먹게 되면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위건강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위를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흑마늘이 소장과 대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음식의 영양분과 수분을 잘 흡수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6. 정력 및 피로 회복
아연이 다량함유 되어있는 흑마늘이 유명한 이유 중에 하나가 굴에도 많이 들어있지만 흑마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명한데요. 알리신과 비타민B1성분이 만나 생성되는 성분인 알리티아민이 신체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 난소와 정소의 기능을 높여주고 자양강장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7. 스트레스 개선과 신경안정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심신안정과 숙면을 유도하여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유황 함유 화합물도 함유되어 아세틸콜린을 도와 두뇌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성장기에 어린이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꾸준한 흑마늘 섭취는 기억력 향상과 노인이 되었을 때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흑마늘을 과다로 섭취하게 될 경우 어지러움증이 생길 수 있으며 눈과 간에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화장애와 각종 위장 관련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로 섭취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감기약과 같이 복용을 하게 되면 위험하니 절대 같이 드시면 안 됩니다.
하루 권장량과 먹는 법
흑마늘은 하루에 공복상태에 1~3알 정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드러운 맛 덕분에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밤에 먹게 될 경우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낮에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흑마늘 만드는 법
1. 통마늘을 깨끗이 손질하고 껍질을 벗겨 손질해 줍니다.
2. 밥통에 통마늘을 잘 넣어줍니다. 넣고 15일간 보온 상태로 유지해 줍니다.
3. 밥통에 있던 통마늘이 흑마늘이 되면 넓은 판에 한 알 한 알 떨어트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7일간 건조하여 줍니다.
4. 잘 마른 흑마늘은 지퍼백 등과 같은 보관함에 밀봉하여 냉장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