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0일 오전에 태풍 카눈이 우리나라를 통과하여 지나간다고 합니다. 대부분 작년에는 스쳐 지나갔지 정통으로 온 적은 없었는데요. 간판이 날아와 유리를 깨진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오늘 태풍이 오면 어떻게 대비를 해야하는지와 피해를 입었을 때 사유재산피해신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태풍 카눈 피해대비 사유재산피해신고 글자이미지

 

 

사유재산피해신고

카눈의 피해가 생겼을 경우 피해재산 신고를 신청하실 수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10일 이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전에 호우피해로 인해 사유재산피해신고가 있었는데요. 그 피해신고 방법은 똑같습니다. 다만 아직 어느 기준이 없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재난지역혜택과 지원금신청방법

 

특별재난지역 혜택과 지원금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경이입니다. 요 근래 호우주의보로 난리가 아니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봤는데요. 이 글을 작성한 날도 비가 오락가락해서 당황했어요. 정부에서는 이런 피해로 인해서 특별

nicenexthome.com

 

 

 


태풍피해 대비방법

 

 

1. 테이프

태풍이 오기 전 고층 건물은 유리창에 테이프를 X자로 붙이는데 이때 유리창과 창틀의 사이틈이 있으면 테이프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틀에 공간이 있다면 틈에 끼울 수 있는 종이나 다른 것들로 틈을 메꿔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신문지

통유리창에 젖은 신문지를 붙이면 풍압이 분산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 신문지가 마르지 않도록 물을 계속 뿌려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신문지를 붙여도 유리가 깨지면서 파편이 튀면 인명피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랩이나 코팅지랩을 붙여주면 유리가 깨져도 파편이 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외출 시 낙하물 조심하기

태풍이 오는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강한 바람에 날릴 수 있는 건물 간판이나 위험 시설물을 피해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맨홀이 튀어 오르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맨홀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맨홀은 성인 남성이 혼자서 들기도 버거운 무게이기 때문에 튀어 오르고 떨어질 때 더 강한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엘리베이터보단 계단을 이용

외출 시 엘리베이터보단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태풍이 심할 경우 정전으로 인해 엘리베이터가 멈춰 갇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물건은 미리 정리

집 주변에 날아갈 만한 물건이 있다면 미리 정리하여야 합니다. 농촌은 비닐하우스, 해안가는 선박을 미리 결박해 두는 것을 추천드리며, 주택에 사는 분들도 마당에 날아갈 만한 물건들이 있다면 정리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6. 비상용품 미리 준비하기

응급약,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차의 연료를 채워두거나, 욕실에 물을 미리 받아두는 것 또한 대비를 하는 것이지만 사실 연료를 채우거나 욕실에 물을 받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응급파우치를 집에 준비해 놓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허리케인 사진과 기상청 태풍사진

태풍시 국민행동요령 

행동요령은 오기 전 -> 태풍 주의보 발령 후 -> 태풍 경보 발령 시 -> 태풍이 지나간 후로 나누어 지는데요. 크게 오기전과 지나간 후로 알아보겠습니다.

 

태풍이 오기전 행동요령

- TV라디오를 수신하여 태풍의 진로와 도달 시간을 숙지
-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 뚫기
- 침수나 산사태가 일어날 위험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경우,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두기
- 하천 근처에 주차된 차를 이동 주차하기
- 공사장 근처에 가지 않기
-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은 손으로 만지거나 가까이 가지 않기
- 운전 중일 경우 감속운행하기
- 천둥, 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하기
- 창틀 틈에 공간이 있으면 유리가 깨길 수 있으므로 틈이 없도록 보강하기
- 물에 잠긴 도로로 걸어가거나 차량 운행하지 않기
- 어업은 선박 묶어두기
- 노약자와 어린이는 집 밖 외출 삼가기

 

태풍이 지나간 후 행동요령

- 파손된 상하수도나 도로가 있을 때 시. 군. 군청이나 읍. 면. 동사무소에 연락하기
- 침수된 집안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니 환기시킨 후 들어가기
- 전기, 가스, 수도시설은 전문 업체에 연락한 뒤 사용하기
- 사유시설 등에 대한 보수. 복구 시에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두기
- 제방이 붕괴될 우려가 있으니 제방 근처에는 가지 않기
-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바닥에 떨어진 전선 근처에는 가지 않기
반응형